얘묘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강아지와 고양이 키우기는 여러 차이점이 있는데요.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서 뭘 준비해야 할지 미리 준비를 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데요. 체크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연광, 신선한 공기
고양이 집은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준비해 주세요. 환기가 중요하고요.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일광욕을 한 고양이에게는 몸에서 향긋한 냄새가 나고 잡균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햇볕이 필요한 이유
2. 개인적인 공간 만들어주기
은신처를 만들어 주는 것이 꼭 필요한데요.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고양이에게도 개인적인 공간과 시간은 필수입니다. 하나를 딱 만들어준다기보다는 동굴 같은 집, 천으로 막혀 있는 곳, 터널 같은 곳 등 여러 개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인이 방문했을 때도 긴장할 수 있으니 바로 숨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수직공간 캣타워를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냥할 때 높은 공간에서 하는 습성이 있고 높은 곳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양이를 여러 마리 키울 경우 고양이 숫자 이상으로 캣타워를 놓아주면 좋습니다. 각자의 영역에 굉장히 민감하거든요.
3. 안전시설 마련해 주기
고양이 방충망, 캣도어 등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탈출이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화장실
화장실은 처음에만 몇 번 훈련 잘 시켜주면 알아서 배변을 잘하는데요. 고양이 모래를 잘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고양이 모래는 정해진 주기로 갈아주거나 세척해 주시면 좋습니다.
5. 장난감
고양이와 놀아주기는 집사와의 교감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깃털이나 레이저 포인터로 서로 교감하면서 고양이와 친해져 보세요. 물론 친해지는 건 고양이 마음이겠지만요.
6. 식단
물은 화장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어야 화장실 물을 마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료는 너무 저렴한 것은 좋지 않고 고양이의 나이, 크기,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뉴진스 강고양이 강해린 활동 가족 검정고시
7. 스크레쳐
캣타워에도 스크레쳐 달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오래된 발톱이 벗겨지고 새로 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스크레쳐가 없으면 집이 스크레쳐가 될 수도 있으니 여러 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8. 정기적인 병원방문으로 건강 관리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을 방문해 수의사와 건강에 대한 상담을 해 건강이나 생활패턴에 문제가 있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9. 매일 털 빗겨주기
롤클리너와 브러시로 매일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털 빗겨주기 자체가 고양이와 소통한다는 느낌을 주기도 하고요. 고양이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인간과 상호작용이 필요함, 정기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관심은 고양이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같이 하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고양이와 같이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