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MDD (Maxium drawdown) 경제 주식 용어 주가 최고점 대비 하락율

by DAILOG 2023. 6. 30.
반응형

 

MDD(Maxium drawdown)

 

주식용어 중Maximum Drawdown (MD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ximum Drawdown (MDD)은 금융 및 투자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로써, 주식, 펀드 등의 포트폴리오에서 최고점 대비 하락률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투자상품이 얼마나 하락했는지에 대해 지표로 나타내는 것이며 현재 가격의 위험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이 평균적으로 낮을수록 변동성이 작으며 이 값이 높을수록 고점대비 큰 하락율을 보이므로 변동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MDD는 손실 빈도나 가장 큰 손실규모 및 하락율만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투자에서 참고의 대상입니다. 투자금 대비 얼마나 손실이 났는지 중간 변동성이 얼마나 큰지, 그리고 기간에 따른 MDD의 차이도 있습니다.

 

다른 지표와 같이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MDD는 대부분 투자자가 생각하는 원금 보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다른 전략과의 상대적인 위험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너무 작으면 그만큼 리스크가 없겠죠??

예금에 투자하면 MDD는 0이 되겠지만 투자 수익률도 정해져 있습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 많이 다르지만 주식 대비 변동성이 현저히 낮으므로 MDD까지 넣어서 볼 투자 대상은 아닙니다.

 

MDD를 보려면 기간도 유의해서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1년 정도 단기투자를 계획하는데 MDD가 3년인 차트를 보고 판단하면 안 되고 장기 투자자이고 투자 기간이 길 경우 몇 개월단위의 단기 MDD를 보면 안 됩니다. 올바른 관점에서 사용해야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MDD (Maximum Drawdown) 확인 방법

먼저 기간 내에서 주가의 최고점을 찾습니다. 그 후에 최고점부터 최저점까지 하락율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1000원짜리 주식이 300원을 찍었다가 현재 가격이 500원이면 이 주식의 MDD는 얼마가 될까요???

최고점 1000에서 최저점 300이고 고점대비 70%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정답은 70%입니다. 

반응형